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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de the Business of BTS — And the Challenges Ahead

BTS and its team open up about the band's workload, business innovations and the future of HYBE. 

www.billboard.com

 

(인터뷰 중)_멤버 인터뷰만

* 파파고를 사용해서 오번역이 있을 수 있음 주의 *

* 보이콧했을 정도로 비호감인 인터뷰이긴 하지만 가져와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작은 기획사의 보이 밴드가 몇 년 후 세계 음악 산업을 정복할 수 있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우리는 작은 회사를 통해 데뷔했고 첫날부터 힘들었습니다,"라고 슈가는 말한다. "제 꿈은 결코 크지 않았습니다." 2014년, BTS는 웨스트 할리우드의 트루바두르에서 약 200명의 군중들에게 공연하기 위해 로스앤젤레스 거리에서 무료 티켓을 나눠주고 있었다. 3년 후, 이 그룹이 처음으로 미국 팬덤의 힘을 목격했다고 말하는 2017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저스틴 비버의 6년 연속을 깨고 최고의 소셜 아티스트를 수상했다. 다음 해까지, BTS는 전 세계 경기장들을 매진시켰고 정기적으로 기록을 깼다: 2018년 이후 빌보드 200에서 5장의 1위 앨범, 1966-68년 비틀즈 이후 가장 빠른 1년 내 핫 100에서 5장의 1위 히트곡, 마이클 잭슨 이후 가장 빠른 기록. 1987-88년; 유튜브에서 각각 10억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여러 뮤직 비디오. 그것은 그래미상 후보에 오른 첫 K-pop 공연이며, 이 밴드는 올해 초 4개의 BBMA를 수상했다. IFPI에 따르면, 그들의 앨범 Map of the Soul: 7은 작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이었고, 후속 앨범 BE는 11월 말에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4위에 올랐다.

BTS의 국제적인 폭발과 함께, HYBE도 마찬가지로 변화했다. 지난 3월 리브랜딩 한 달 후, 그 회사는 최고의 경영자인 스쿠터 브라운의 이타카 홀딩스를 사기 위해 10억 5천만 달러를 지불했고 2011년 100억 원의 평가액을 가진 소규모 에이전시에서 1,000배 이상의 가치를 지닌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결국, HYBE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BTS의 멤버들은 각각 약 200억 원 상당의 주식을 보유하면서 백만장자가 되었다.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우리의 시야는 넓어졌다,"라고 팬들의 귀청이 터질 것 같은 비명에 종종 자신을 "월드와이드핸섬"이라고 소개하는 진은 말한다. "경험을 무시할 수는 없다,"라고 그룹의 리드 댄서이자 가장 유쾌한 멤버인 제이홉은 덧붙인다. 스무 살 때 배짱이 있었다. 우리는 보지 않고 앞으로 돌진했다. 이제 좀 더 신중해졌다. "저는 더 차분해졌다,"라고 지민이 말했다. "내 머릿속에는 고려해야 할 것들이 더 많다."

 

"우리는 28.5일로 예정된 일과 함께 매달 달력을 받곤 했다,"라고 진은 말한다. K-pop 그룹들에게는 힘든 스케줄은 아니지만. Mnet 출연과 같은 해 재계약 협상 중에, 그들은 연습생으로 입사한 이후 처음으로 한 달간의 휴가를 받았다. "여기까지 가는 길은 힘들었어요. 그것은 제 건강을 해쳤고, 저는 우리가 우리의 모든 젊음을, 그리고 더 많은 것을 넣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리드 보컬리스트 정국이 말한다.

 

강대국들에 의해 압박을 받는 작은 국가로 스스로를 보는 애국적인 나라인 이곳 한국에서, 국제 무대에서 승리한다는 생각은 항상 엄청난 무게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한국어로 노래를 공연하는 한국 공연이 그 나라 국경을 넘어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다는 사실은 국가적 자부심의 거대한 원천이 되었고, 어떤 일반적인 문화 수출의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압력을 BTS에 가했다. 한국 국방부는 팝스타들이 군 입대를 미루고 그들의 경력을 지속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12월 발표했는데(엄격하게 BTS에게만 해당되는) 이것은 역사적이었다. 이 법은 현재 특정 엘리트 운동선수, 클래식 음악가, 댄서들만을 면제하고 있고, BTS가 완전히 면제되지는 않았지만, 그 결정은 BTS가 얼마나 한국의 소프트 파워에 중추적이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분명한 징후이다. 7월 말, 문재인 대통령은 BTS를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사로 임명했다. ..


"우리는 BTS가 COVID 이후의 시대에 선도 국가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이는데 큰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당시 청와대로 알려진 대통령실이 발표했다.

 

 

HYBE는 BTS에 대한 자체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다. HYBE의 최근 기획서에 따르면, BTS가 매출의 97.4%를 차지했던 2019년부터, 그 회사는 BTS의 적극적인 참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수익원을 증가시켜왔다. 계획서에 따르면, 2024년에 계약이 만료될 것에 대비해, HYBE는 2022년 경부터 적어도 6개의 새로운 그룹을 데뷔시킬 계획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YBE 임원들은 (방탄소년단 자체와 함께) 이 밴드의 다가오는 군복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 아직 정해진 계획이 없다고 말한다.

 

사실상 모든 주요 팝 스타들은 그들의 최신 앨범을 구입하고 스트리밍하기 위해 단결할 충성스러운 팬덤에 의존한다. 그러나 아미들은 그 새로운 규범을 완전히 다른 차원으로 옮겼다. "이것은 투쟁의 결과이며, 저는 그것을 간과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RM은 말했다. 즉, 그들 자신의 막후에서 고군분투하는 시간이 아니라, 아미가 그들의 숭배의 목표가 세계 정상과 차트에 머물도록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언급한다.

 

아미는 상층적인 수단을 통해 오랫동안 음악 차트 규칙(빌보드 포함)의 허점을 악용해 BTS 싱글들의 공연을 추진해왔다. 예를 들어, 빌보드의 규칙은 사람들이 매주 특정 버전의 노래나 앨범을 살 수 있도록 허용하고, 그 한도를 초과하는 버전당 판매량은 아티스트의 주간 총 판매량이나 차트 배치에 기여하지 않는다. BTS와 같은 K-pop 그룹의 경우 일반적으로 디지털과 물리 모두를 포함한 특정 싱글의 여러 버전을 출시하여 소비자당 최대 여러 개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버터"는 6개의 디지털 버전과 2개의 실제 싱글 버전이 있다.) BTS의 팔로워 수가 3천 8백만 명이 넘는 트위터에서, 아미를 대표하여 활동하는 팬들은 그들이 차트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날에 특정 싱글들을 홍보하는데 도움을 요청할 것이다.

 

 

 

빌보드 차트 조작설에 대해

"그것은 정당한 질문이다,"라고 아미들의 작업이 차트 조작에 해당한다는 주장에 RM은 말한다. "하지만 빌보드 내부에서 1위가 무엇을 대변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화가 있다면, 규칙을 바꾸고 스트리밍이 순위에 더 무게를 두게 하는 것은 그들에게 달려 있다. 물리적 판매와 다운로드로 1위에 오른 것에 대해 저희나 저희 팬들을 맹비난하는 것은, 저는 그것이 옳은지 모르겠다... 아이돌 그룹, K-팝 가수인데다 팬 충성도가 이렇게 높아서 쉽게 표적이 되는 것 같다.

HYBE 자체가 어떤 차트 조작에도 팬들을 조직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BTS의 레이블인 빅히트 뮤직의 사장인 신영재는 낄낄 웃으며 대답한다. "우리가 실제로 그런 것을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좋지 않을까?" 그는 말한다. "저는 몇몇 사람들의 머리를 긁어모으는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시장 발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미국 시장이 다운로드만으로 쉽게 1위를 차지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라고 믿는다. 우리는 이 노래들의 영향이 여러 가지 면에서 보여졌다고 생각하며, 그 성과가 자랑스럽다."

여전히, HYBE는 BTS 팬덤을 가까이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최근 몇 년간, 이 회사는 스타들과 팬들이 유튜브나 트위터 없이 텍스트와 비디오 업데이트, 그리고 다른 독점적인 컨텐츠를 업로드하는 플랫폼 위버스를 홍보해왔다. HYBE는 2021년 상반기 실적보고서에서 위버스가 "팬덤을 통합하고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팬들 간의 커뮤니티 활동을 육성함으로써 팬덤의 장수를 지원한다"면서 HYBE 자체가 머치와 콘텐츠 구매를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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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BTS는 멤버들이 몇 년 동안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즉 빈 집에서 노는 것을 강요받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속에서, 그 그룹은 실시간 유료 콘서트 시리즈를 제공했고, 결국 190개국과 지역에서 거의 2백만 명의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하지만 라이브 관객의 부족은 충격으로 다가왔다. "우리가 막이 오르기를 기다릴 때는 긴장되었지만, 무대에 올랐을 때는 관객이 있어야 할 곳에 비디오 카메라가 많이 있었습니다,"라고 지민은 말한다. "저는 제가 공연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그것은 고통스러웠습니다."

 

멤버들은 평소의 리듬으로 갑자기 바뀐 것에 놀라 외로워했다. RM은 "그것은 우리의 에너지를 감소시키고 우리의 사기를 떨어뜨렸다"고 말한다. "저는 최근에 매우 수심이 들었다,"라고 슈가는 인정합니다. "알다시피, 우리는 1년 반 동안 공연을 할 수 없었고, 우리가 하는 일을 할 수 없었다." "요즘, 제 생각은 평소보다 더 심란하다," 라고 제이홉은 말한다. "때로는 그냥 쉬고 싶을 때가 있다. 가끔은 계속 움직여야 할 것 같다. 스스로를 감정적이라고 부르며 감정의 기복을 경험한다고 말하는 뷔는 밴드가 2년 동안 투어를 계획해왔지만 기다림이 길어졌다: "이런 감정들이 나를 아프게 하고, 나를 괴롭히고, 비명을 지르는 것은 속상했다." (그는 "Blue & Grey"라는 트랙을 작년에 아웃렛으로 썼다고 덧붙였다.)

 

2020년에 계획된 월드 투어 대신에, BTS는 더 예상치 못한 것, 즉 완전히 영어로 노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그것은 "다이나마이트", "버터", "페미션 투 댄스"라는 언어로 된 세 개의 싱글을 발표했는데, 이 모든 싱글은 "다이나마이트"와 "버터"가 주류 방송 플레이를 받으며 1위에 올랐다. 이 밴드의 진정한 첫 크로스오버 팝 성공은 빌보드의 메인스트림 톱 40 차트 10위 안에 든 최초의 곡이다. 하지만 멤버들은 영어가 좋은 생각이라는 것에 모두 동의하지는 않았다고 말한다. BTS와 HYBE 경영진 모두 구체적인 언급을 거부하고 있으며, 빅히트 뮤직의 신씨는 모든 논의가 우호적이었다고 말한다. "저는 이것이 밴드의 강점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이 우호적인 해결을 할 수 있고 회사의 요구를 염두에 둘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RM은 그것이 대유행 기간 동안 인기를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이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았다. "대안은 없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진은 가이드 트랙의 발음을 한글로 적음으로써 따라하는 법을 배웠다고 말하면서 처음에는 영어 느낌으로 노래를 부르는 것이 완전히 부자연스러웠다는 것을 인정한다. "수업 시간에 배운 영어는 노래에 나오는 영어와는 너무 달랐다,"라고 그는 설명한다. "먼저 머릿속의 모든 것을 지워야 했다."

현재로선, 한국에서 라이브 공연이 중단되고 최근 전염병으로 인해 월드 투어가 취소되면서, BTS는 거의 매일 함께 보내는 익숙한 일상으로 정착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평소보다 더 편안한 한 가지 반전이 있는데, 그것은 "9 대 7" 일정입니다. "아마 10년 만에 처음으로, 우리는 일과 삶 사이에 분명한 선을 갖게 되었다,"라고 RM은 말한다. "그것만이 좋은 부분일 거야."라고 지민이 대답한다. "아직은 COVID 시대다." 정국이는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비판적인 피드백을 읽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여전히 "호텔 방이나 집에서 내 얼굴까지 끌어올린 베개까지 항상" 노래 연습을 한다.

이 시기에 어떤 음악이 나오든 간에, 밴드 멤버들은 그것에 대해 현재 거의 할 말이 없다. 오직 RM만이 BTS의 최고 목표가 무엇인지 표현했는데 해외 산업의 지배는 아니라고 말한다. 그는 자신이 몇 년 동안 강조해 온 요점을 다시 강조하는데 그것은 이 그룹의 위치를 유지하고 가사를 주로 한국어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는 우리가 미국 주류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저도 그것을 원하지 않는다,"라고 그는 말한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곳에서 대규모 경기장 투어를 하는 것이다."

 

투어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그러하듯이 일곱 남자의 눈은 확실한 갈망으로 빛난다. 좋든 나쁘든 다른 것은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우리는 항상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정국이 말한다. 진은 지난 2018년 BTS의 재계약에 관한 어려운 이야기와 그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기억한다. "기획사로부터 우리의 공연에 대한 열정을 지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받았어요. 저는 그들이 그 약속을 지켰다고 생각한다,"라고 그는 말한다. "우리는 서로에게 그 때까지 열심히 일했기 때문에, 우리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보자. 제가 이런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회사 집어치워, 다 집어치워. 멤버들과 팬들을 믿고 다시 시작하자.'

 

* 파파고를 사용해서 오번역이 있을 수 있음 주의 *

 

(혹시 오번역 수정사항이 있다면 비댓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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